Home > 진료안내 > 치료시설  
 
물리치료소개
물리치료란?
물리치료는 수술 및 화학용(약물요법)이 아닌 전기, 광선, 물, 공기, 소리 및 운동요법과 각종 기구 및 기계 등 물리적인 소재를 치료 목적으로 개발하여 환자에 적용함으로써 통증의 완화, 근육의 수축 및 이완, 혈액을 순환, 비정상적인 운동형태를 개선시키는 등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제반 물리적인 치료법으로 전문가인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분야이다.
치료대상 :
① 중추신경계 손상환자 : 뇌성마비, 뇌졸중(중풍), 척추손상 등
② 근골격계질환자 : 관절염, 요통, 스포츠손상 등
③ 심장병 환자
④ 말초신경, 근손상환자
⑤ 호흡계질환자
⑥ 기타
일반적으로 물리치료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및 재활의학과 영역의 환자만을 치료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물리치료는 소아과, 산부인과, 흉부외과, 치과 등 전 의료분야에 포괄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병원에서는 정형계, 소아물리치료 특히 신경계, 노인물리치료를 중점으로 물리치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신경계 물리치료 :
물리치료의 대표적인 분야로 주로 외상이나 자발적인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중풍(편 마비), 척추손상, 뇌성마비등과 같은 중추성신경손상 환자를 여러 가지 기법으로 그 기능을 회복시킨다.
2.정형계 물리치료 :
X-ray, MRI, CT등으로 잘 나타나지 않는 관절이나 연부조직, 척추와 부수적인 골격계의 문제를 치료한다. 대표적으로 관절염, 근염, 요통, 천장골염좌, 오십견, 테니스엘보우, 각관절의 염좌, 좌상, 염증 및 스포츠손상 등 많은 연부조직 질환을 다룬다.
3.소아 물리치료 :
출산전, 출산시 그리고 출산직후 또는 3세 이전에 생기는 뇌의 비진행적인 병변으로 인하여 미성숙한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방해되는 뇌성마비아에게 실시되어진다.
4.노인 물리치료 :
노령인구의 증가로 발생하는 각종 퇴행적인 질환등 뇌졸중, 파키슨씨병, 퇴행성관절염등의 동통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사회로 적응하도록 도움을 준다.
작업치료소개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사람들에게 적절한 도구와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이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치료, 교육하는 재활 치료의 한 전문분야이다.
치료대상 :
① 발달장애 - 정신지체, 뇌성마비, 발달지연, 학습장애, 자폐 등의 소아질환
② 근골격계 질환 - 근육병, 관절염, 화상, 팔다리 절단, 손의 절단
③ 신경계 질환 - 말초신경 손상, 뇌졸중(중풍), 외상성 뇌손상, 척추 손상 등의 질환
④ 정신 질환 - 우울증, 정신분열, 신경증 등의 정신질환
⑤ 노인성 질환 - 노령으로 인한 기능약화, 치매, 퇴행성 근골격계 장애, 퇴행성 신경장애 등의 질환
작업치료는 환자의 신체적인 장애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장애극복 및 잠재적 능력 향상과 사회적응에 역점을 둔다.

1.일상생활동작 훈련 :
식사하기, 옷입고 벗기, 이동훈련, 의사소통, 개인위생, 집안관리, 지역사회시설 이용하기 등 환자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훈련하며, 이에 필요한 보조기구를 제작하고 사용방법을 지도하여 장애와 기능상실에 대한 잔여기능을 최대화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동작 수행과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2.신체(운동-신경-감각)기능 증진훈련 :
신경·근육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의학 지식과 적절한 치료도구/활 동을 적용하여 관절의 움직임, 근력 균형능력, 감각기능 등의 자세·운동조절 능력을 정상화시킨다.
3.인지/지각기술 훈련 :
뇌의 기능, 구조 그리고 발달과정에 기초한 재활치료방법을 통해 뇌손상으로 저하된 사고기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치료활동을 통해 뇌손상환자의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준비기술 등의 결함을 교정·향상시키며 손상된 기능을 대체기술을 통해 보완하도록 지도한다.
각 치료실 소개
열전기치료실
열전기치료는 신체의 국소부위에 적용하여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근육의 이완 및 통증을 경감시키며, 근육경련을 감소시키며 전기자극을 통하여 신경이나 근육을 운동시키고, 동통감소를 시킨다. 또 비교적 국소적 치료대상 환자들에게는 운동치료와 병행한다.
1. FES(Functional Electical Stimulation :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
중추신경계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주로 사용하여 감각인식 증가 및 수의적 조절의 효과를 얻으며, 상지기능과 보행훈련에 적용
2. EST(Electrical Stimulation Treatment) :
저주파 치료로서 수술이나 기타질환으로 인해 근력약화가 초래하였을 경우 신경근 마비로 인해 근육위축 방지
3. ICT :
4000-4100Hz의 중주파를 교차통전시켜 피부저항 없이 심부까지 침투되어 근경련감소 및 통증 조절
4. SWD/MWD :
고주파를 이용하여 심부조직에 열을 가함으로써 통증과 근경축 진정 및 순환증진
5. US(Ultra Sound: 초음파치료기) :
미세한 음파를 이용 심부조직에 침투하므로써 열 발생 및 마이크로 마사지 효과
6. TENS :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통증 조절
운동치료실
운동치료실에서는 중추신경계 및 근골격계손상 환자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치료실내 각종 기구 즉 자전거, 상지훈련 치료기, 경사침대, 평행보행기구, 상지관절 유지를 위한 활차 기구 등 다양한 치료기구를 구비하여 전문물리치료사가 중추신경발달학적 치료(보바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치료요법을 실시하여 잔여기능의 극대화와 조기 사회복귀를 돕고 보호자 교육을 통한 환자가족의 역동성 증진으로 실질적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다.
1. 대상 :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척수손상, 파킨슨병등과 같은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와 요통, 오십견, 관결염, 연부조직 손상, 근육병등과 같은 여러 근골격계 질환자 등
2. 치료 :
중추신경발달학적 치료, 근력강화 및 지구력 증진, 매트 및 이동훈련, 보행훈련, 호흡재활 훈련,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 환자 및 보호자 교육
수치료실
과거에 질병을 앓았거나 나이가 듦에 따라 생리적 기능의 감소 및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며, 정상적인 활동도 위축될 수 있다. 사회활동 연령의 연장과 의료수준의 향상으로 자신의 건강에 대해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실정에서 관절질환이나 근골격계의 통증 환자들,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 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 신체활동의 감소는 또 다른 위험요소로 작용하므로 증상의 정도에 맞추어 운동처방을 하여줌으로서 신체의 활동을 점차 늘여 줄 수 있다.
작업치료실
주로 뇌졸중, 뇌성마비, 척수손상, 수부손상, 외상성 뇌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작업치료, 뇌손상 환자의 인지재활치료, 일상생활동작 훈련등의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